[소규모 HACCP]자체평가전 준비서류 2
첫 번째 시간에 이어 두 번째가 너무 늦었지만 지속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올려드립니다.
* 일반위생관리 및 공정 점검표
HACCP 기준서 내에 주기적 관리계획에 따라 매일, 매주, 매월, 반기, 연간으로 업체 실정에 맞게 점검표 수정 가능하니 변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문서로 올려놓을 테니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냉장·냉동 온도 점검일지
냉장·냉동 온도 일지는 자동으로 기록되는 장치가 없다면 주기를 설정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냉장·냉동고는 빠짐없이 작성하여야 하며 온도 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은 냉장(0~10℃), 냉동(-18℃이하)입니다.
*식품안전관리 인증계획서(HACCP
인증심사를 받으면서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시는 서류입니다. 인증신청서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 3자 동의서, HACCP PLAN서를 같이 첨부하오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ACCP PLAN에는 중요 관리점과, 주요위해, 한계기준, 모니터링의 대상, 방법, 주기와 개선조치, 기록물, 검증에 대해 적게 됩니다. 기준서의 요약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ACCP PLAN 서는 인증원에서 심사원들이 오실 때도 프린트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CCP 유효성 검사내역
CCP유효성 검사를 이야기합니다. CCP가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와 시험 성적서가 따로 없는 경우에는 사진자료와 어떠한 결과에 따라 유효성을 증명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물검사의 경우도 종류가 많은데 필터를 거치는 경우는 필터의 공인성적서와 필터 위에1mm 이하의 이물을 뿌려놓고 사진을 찍는 식의 검사방법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금속과 같은 이물은 자석봉의 검교정 시험성적서로 증명이 가능합니다. 또 세병의 경우는 에어압력의 대한 차이를 두거나 병 안에 1mm 이하의 이물을 뿌려놓고 세병 후 사진을 통하여 증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물관리는 요즘 중요하게 보고 있으므로 유효성 검사의 내용도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CCP 모니터링 점검일지
CCP모니터링 점검일지는 각 업장에 따라 작성하시되 실제 업장에서 보다 편하기 쉽게 수정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너무 어렵거나 쓰기 힘든 일지의 경우 실제 작업자가 일지를 쓰지 않거나 거짓 작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작업 시작시간과 작업 마무리시간을 쓰는 것보다는 타이머에 맞춰있는 작동시간을 쓰는 것이 더 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을 따로 계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작업 특성상 온도차가 날씨에 따라 변수가 큰 경우에는 작동시간보다 더 작동돼야 상품이 적합하게 나오는 변수가 많은 제품은 시간을 적는 것이 더 바르며 이 부분은 인증원마다 다르니 CCP일지를 점검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 자체 평가전 준비서류 2번째 시간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빠르게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전국이 코로나 19로 많이 힘든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모두가 조심하여 하루빨리 건강한 대한민국으로 돌아왔으면 합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과 개인위생에 더욱더 힘쓰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